유튜브 브랜드 채널 만들어 부캐 키우기

유튜브 브랜드 채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채널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 채널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개인 채널과 브랜드 채널을 구별할 수 없다면 곤란하겠지요. 브랜드 채널은 꼭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만은 아닙니다. 유튜브는 계정 하나에 개인 계정 1개와 브랜드 계정 여러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계정은 구독 관리를 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채널 만들기

개인 채널 하위에 브랜드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브랜드 채널을 만들기 전에 개인 채널 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계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채널-만들기-선택
채널만들기

개인 채널 만들기를 위해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고 계정 이름을 정해주면 개인 채널이 바로 만들어집니다. 채널 이름은 너무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이유로 채널이름은 빠르게 정해주어도 상관없습니다.

  1. 이름은 언제나 바꿀 수 있다.
  2. 개인 계정은 상징적으로 만들 뿐, 브랜드 계정을 주로 사용한다.

브랜드 계정 만들기

이제 개인 계정을 만들었다면 브랜드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개인 계정이 만들어 졌는지 다시한번 계정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채널 만들기>가 사라지고 <내 채널>이라는 메뉴를 볼 수 있다면 개인 계정이 이미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채널
내채널

위와 같이 내 채널을 확인했다면 쭉 아래로 내려와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바로 이 설정을 클릭해야 브랜드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정-메뉴-클릭
설정-메뉴-클릭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새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고 채널 명을 정해주면 브랜드 채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새 채널만들기
새채널만들기

브랜드 채널을 만들었다면 다시 브랜드 채널을 만들어서 3개정도 만듭니다. 왜 3개나 만드냐구요? 바로 이 3개의 브랜드 계정이 나의 부캐가 됩니다.

브랜드 채널로 나의 부캐 만들기

브랜드 채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브랜드 채널에 내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유튜버는 많지 않습니다. 유튜버가 되기 위해서는 영상 기획, 촬영, 녹음, 유튜브 글쓰기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획과 대본 작성은 기본적으로 글쓰기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개인 브랜딩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하지만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브랜드 채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나의 부캐를 만드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나는 재테크에도 관심이 있고, 비트코인 암호화폐에도 관심이 많고, 캠핑에 관심이 많다고 가정하고, 3개의 채널명을 아래와 같이 정했다고 가정해봅시다.

  • 재테크
  • 암호화폐
  • 캠핑가자

이렇게 해두면 개인 채널과 별개로 3개의 브랜드 채널이 있는 것인데, 각각 채널로 로그인을 해서 재테크 채널에서는 재테크와 관련된 유튜버들을 구독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암호화폐 채널에서는 암호화폐와 관련된 채널을 구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캠핑가자 채널에서는 캠핑과 관련된 채널만 구독을 해두는 것이지요.

그럼 나의 관심사에 따라 채널을 바꿔 가면서 유튜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부캐가 관심 가질만한 영상을 추천해주니 더 좋습니다. 일할 때는 일과 관련된 채널만 추천 받고, 나의 다른 관심사는 해당 관심사 브랜드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볼 수 있어서 서로 간섭없이 원하는 정보만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추가 팁~!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해서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브랜드 채널에서는 프리미엄이 적용되지 않아서 꺼리낄 수 있는데요, 아무리 많은 브랜드 채널을 만들어도 개인 채널이 유튜브 프리미엄이 적용된 계정이라면 하위의 모든 브랜드 채널도 프리미엄이 적용되어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브랜드 채널을 가족 수대로 나누어서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 각자 서로의 구독과 서로의 시청 영상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으니 아주 좋습니다.

단, 개인 계정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공유해야 하고, 브랜드 계정으로 할당해도 다른 브랜드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여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