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무제한 교통카드 월 6만5천원

서울시에서 도입 예정인 대중교통 무제한 교통카드가 월 6만 5천원으로 내년 1월부터 시범 판매한다고 합니다.

독일도 49유로 티켓(D-Ticket)으로 무제한 정기 이용권이 있습니다. 그와 비슷하게 서울시에서도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내 놓는것입니다. 내년 1~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교통카드 발급

재밌는 것은 월 6만5천 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교통카드의 이름은 <기후동행카드> 라고 명칭이 되었는데, 딱 와닿지는 않는 이름인거 같습니다. <무제한 교통 카드>와 같은 이름으로 지었다면 더 쉽게 이해가 될텐데요.

대중교통 무제한 교통카드

이렇게 무제한 교통 패스가 생겨도 자차로 이용할 사람들은 다 자차로 이용할 것이라서 사실 탄소배출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한달에 6만 5천원까지 시내 교통비로 나가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불필요한 제도이지만 이런 분들도 교통비 할인 카드를 이용하면 그래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 동행카드 요약>

내년 1~5월 시범 판매될 <기후동행카드>는 6만5천 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최초에 3천 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5천 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된다.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 하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청년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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