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구주택 투자 vs 비트코인 주소 니모닉 개인키 개념 BIP39

다가구주택 투자에 빗대어 비트코인 주소 그리고 비트코인 니모닉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가구주택은 하나의 건물 내에 여러 개의 독립된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주택 유형을 말합니다. 이는 각 가구마다 별도의 입구, 주방, 화장실, 침실 등을 갖추고 있어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다가구주택을 통해 비트코인 주소, 비트코인 니모닉, 비트코인 개인키 개념을 설명합니다.

다가주주택 투자는 공간활용을 통해 투자가치를 높여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 공간 활용: 다가구주택은 한정된 부지 내에서 여러 가구가 생활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합니다.
  • 투자 가치: 임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다가구주택을 소유하고 각 가구를 임대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가구주택은 다세대 주택과 다르게 명의가 한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다가구주택을 사면 그 안에 있는 집은 모두 내 것이 되는 것이지요. 임대를 놔도 되고, 내가 모두 사용해도 됩니다.

노후에 다가구주택 건물 하나 있으면 임대 놓고 월세를 받으며 살 수 있어 매우 매력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비트코인 주소 = 다가구주택 주소

비트코인에 대한 개념을 다가구주택의 개념으로 빗대어 설명을 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주소는 바로 다가구주택의 주소를 말합니다. 누군가 이 주소로 택배를 보내면 다가구주택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지요. 어느 집으로 보내든 다가구주택 안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주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비트코인 주소 종류 4가지 | 레가시 세그윗 탭루트 내용을 참고하세요.

비트코인 니모닉 = 다가구주택 만능키

비트코인에서 말하는 니모닉은 바로 이 다가구 주택의 집의 문을 열 수 있는 만능키를 말합니다.

다가구 주택의 정문 뿐만 아니라 각각의 집의 문의 열 수 있는 마스터키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니모닉 12개 혹은 24개의 단어는 반드시 암기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에 적어두었다가 분실하면 다가구 주택을 통째로 날릴 수 있어요.

혹은 SeedQR로 만들어서 두면 카메라로 인식만 하면 니모닉을 일일이 타이핑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니모닉 BIP39 QR sheets

다가구주택의 경우에는 등기를 따로 하니 열쇠를 잊어버렸다고 해서 열쇠를 가진 사람이 집이 내것이라고 할 수 없지만,
비트코인은 니모닉만 있으면 내 것처럼 쓸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개인키 = 다가구주택 안에 있는 방의 키

다가구주택의 각각의 집에는 열쇠가 있습니다. 이것은 각 집마다 다 다릅니다. 이것을 개인키라고 합니다.

개인키 생성과정(심화학습)

개인키 생성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28~256 bit 길이의 임의의값 생성
  2. 임의의 값으로 니모닉 코드 생성(임의의 값이 128비트인 경우 12개의 니모닉, 256비트인 경우 24개의 니모닉)
  3. 니모닉 단어로 마스터 시드 생성
  4. 마스터 시드로부터 개인키 생성

니모닉 생성절차 6단계 복습

비트코인 주소 만들기, Sha256 비밀키 만드는 법 | 공개키 니모닉 이해하기에서 배운 내용을 요약해봅니다.

니모닉 생성 절차 공부한 내용 정리<니모닉 생성 절차 6단계>

1단계

랜덤한 128~256비트의 시퀀스를 생성한다. 128비트는 12개 니모닉, 256비트는 24개 니모닉을 만든다. 256비트 시퀀스 만드려면 쉽게 말해 주사위 256번 던져야 한다는 말이다.

2단계

시퀀스를 SHA256 해시값으로 변환한다. 변환 후 왼쪽에서 ‘시퀀스의 길이/32비트’ 만큼을 체크섬으로 만든다. 256비트의 경우 256/32 = 8비트 만큼을 체크섬으로 만든다는 이야기다.

3단계

2단계에서 만든 체크섬을 시퀀스 끝에 추가한다.

4단계

3단계에서 만든 시퀀스와 체크섬을 합한 전체를 11비트 단위로 분할한다. 256비트를 11비트로 나누면 23개의 11비트 문자열이 나오고 3비트가 남는다. 여기에 2단계에서 만든 체크섬 8비트를 더하면 11비트 문자열이 하나 더 나와서 총 24개의 11비트 문자열이 만들어진다. 쉽게 말해 마지막 니모닉 단어는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정해진다는 것이고 이게 바로 체크섬(유효성 확인)이 된다.

5단계

각 11비트를 2048개의 미리 정의된 단어로 치환한다. BIP39표준에 정의되어 있다. BIP39표준은 영어 단어 뿐만 아니라 한글 단어도 2048개도 종의 되어 있다. 한글로 니모닉을 외울 수도 있다는 말이다.

암호화폐 지갑 니모닉 한글로 만들기 wordlist 2048개

6단계

단어 시퀀스로부터 순서를 유지하면서 니모닉 코드를 생성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전세계 자산 시가 총액 순위 Top10 | 금 비트코인 시가총액
비트코인 수수료 할인 | 코인원 회원가입 혜택 2가지
이언콜먼 사이트 비트코인 지갑 만들기 | 주사위, 동전, 카드 등 BIP39 니모닉 코드 생성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