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사이너 스패로우 연동 – 와치온리 월렛 만들기

시드사이너(Seedsigner)에서 와치온리 월렛을 만들어 스패로우(Sparrow) 지갑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edSigner는 오픈 소스 하드웨어 지갑 프로젝트로, 사용자가 자신의 비트코인 트랜잭션을 안전하게 서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시드사이너는 부품을 사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 시드사이너 부품 사서 직접 만드는 방법 | 비트코인 셀프커스터디 DIY

SeedSigner를 사용하여 Sparrow Wallet에 감시 전용(Watch-Only) 지갑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드사이너 준비

  1. SeedSigner 구성: SeedSigner를 조립하고, 최신 펌웨어를 설치합니다. 공식 웹사이트나 GitHub 페이지에서 지침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시드사이너 GPG 프로그램 무결성 확인 방법 3단계
  2. 니모닉 생성/입력: SeedSigner를 사용하여 새로운 니모닉을 생성하거나 기존 니모닉을 입력합니다. 이 니모닉은 지갑의 기반이 됩니다. >>>> 주사위, 동전, 카드 등 BIP39 니모닉 코드 생성 방법

Seedsigner 공개키 내보내기

SeedSigner에서 니모닉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니모닉을 넣은 상태에서 공개키 또는 XPUB을 생성합니다. 이 공개 키는 와치온리 지갑에서 사용됩니다.

아래와 같이 시드사이너에서 Seeds로 들어갑니다.

시드사이너 메뉴 중 Seeds를 선택한 화면

Export Xpub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시드사이너 메뉴 중 Export Xpub를 선택한 화면

싱글 시그인 경우 Single Sig를 선택합니다. 멀티시그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싱글시그를 선택하면 됩니다.

시드사이너 메뉴 중 Single sig를 선택한 화면

Native Segwit과 Nested Segwit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합니다. 잘 모른다면 Native segwit을 선택합니다.지갑 주소의 종류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 비트코인 주소 종류 4가지 | 레가시 세그윗 탭루트

시드사이너 메뉴 중 Native Segwit를 선택한 화면

자신이 와치온리 월렛을 만들 지갑을 선택합니다. 시드사이너는 블루월렛, 넌척, 스패로우, 스펙터 데스크탑 4개의 지갑을 지원합니다.

지갑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 BlueWallet Nunchuk Sparrow Specter 월렛 중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sparrow 지갑에 Export 하려는 것이니 Sparrow를 선택합니다.

Sparrow를 선택한 화면

와치온리 월렛이라도 다른 사람이 거래 내역은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 I understand를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Privacy Leak 주의 사항에 대한 안내문

최종 보내기 전에 Xpub 세부내용을 확인합니다. 모두 확인이 되었다면 Export Xpub을 클릭합니다.

Xpub Details를 보여주는 화면. Fingerprint와 Derivation Xpub주소를 보여준다

위와 같이 Export Xpub을 선택하면 QR 코드가 동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코드를 Sparrow를 실행한 후에

스패로우 월렛 실행하여 New Wallet을 선택한 화면

아래와 같이 월렛 이름을 넣으라고 나오면 “test wallet” 과 같이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이름을 정해줍니다.

월렛의 이름을 정하는 화면

이후에 xPub/Watch Only Wallet 을 선택합니다.

Xpub / Watch Only Wallet 을 선택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웹캠을 동작시켜 위의 시드사이너의 동적으로 움직이는 QR을 인식시키면 됩니다.

xpub 주소를 넣는 방법

Sparrow Wallet 와치온리 월렛 설정 요약

  1. Sparrow Wallet 설치: Sparrow Wallet을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새 지갑 생성: Sparrow Wallet을 실행하고, “New Wallet”을 선택합니다.
  3. 감시 전용 지갑 선택: 지갑 유형으로 “Watch-Only Wallet”을 선택합니다.
  4. 공개 키(XPUB) 입력: SeedSigner에서 추출한 공개 키 또는 XPUB를 Sparrow Wallet에 입력합니다. 웹캠을 통해서 시드사이너에서 Export 한 xPub 키를 읽어올 수 있습니다.
  5. 지갑 설정 완료: 나머지 지갑 설정을 마친 후, Sparrow Wallet 내에서 감시 전용 지갑이 생성됩니다. 이제 이 지갑을 사용하여 주소를 확인하고, 잔액을 보며, 미사용 트랜잭션 출력(Unspent Transaction Outputs, UTXOs)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드사이너 스패로우 연동 시 주의사항

  • 개인 키 보호: SeedSigner는 개인 키를 오프라인 상태로 유지하므로, 트랜잭션 서명은 SeedSigner를 사용하여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Sparrow Wallet은 트랜잭션 생성을 위해 사용되며, 실제 서명은 SeedSigner에서 수행됩니다.
  • 보안 유지: XPUB와 같은 공개 키 정보는 다른 사람이 사용자의 모든 트랜잭션을 볼 수 있게 하므로, 이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공유해야 합니다.

SeedSigner와 Sparrow Wallet을 함께 사용하면 강력한 보안을 유지하면서 비트코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훌륭한 조합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