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원마켓 플러스 출시 – 좋아진 것만은 아니네

KB증권의 글로벌원마켓 서비스는 매우 좋은 서비스였습니다. 이번에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사전신청해야 한다는 것을 보고 뭔가 혜택이 줄어들겠구나 우려가 있었는데, 미국주식만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아진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미국 주식을 해야 하니 어쩔 수 없이 신청은 했습니다. 어떤 것들이 좋아지고 나빠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기존 글로벌원마켓 서비스

아래는 KB증권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글로벌원마켓 서비스의 장점입니다.

  • 국내주식 및 해외주식(국내, 미국, 중국(후강통, 선강통), 홍콩, 일본, 베트남) 매매 시 원화(₩)를 증거금으로하여 거래가 가능하며, 결제일에 필요금액만큼 현지 거래통화로 자동환전 되어 결제가 되는 서비스(매도금액은 원화로 자동환전되어 결제됨)
  • 주문 시점에 확정된 환율로 자동 환전 되어 결제되며, 환전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음
  • 일부 통화 한정, 국민은행 실시간 매매기준율 환율적용(외환시장 마감시 익일 환율적용)
  • 글로벌원마켓 신청 후에는 보유하고 있는 외화예수금은 원화주문가능금액으로 환산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미국주식을 거래할 때에 달러로 미리 환전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점과 환전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말 매력적인 서비스였습니다. 글로벌원마켓 서비스 장점과 단점 확인하기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환전수수료 할인 받기 위해서는

KB증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할인해달라고 해야합니다. 고객 등급에 따라서 최대 70% 할인이 됩니다.
이 내용은 달러투자에 관한 아래 글에서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누구보다 빨리 만나는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서비스 출시와 관련된 KB증권의 안내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전 신청 기간 : 2023/11/08 ~ 2023/12/15 23:59
  • 글로벌원마켓 서비스는 2023/12/16 10:00에 종료됩니다. 글로벌원마켓 가입 고객님들은 서비스 종료 이후 자동 해지됩니다.
  • 사전 신청기간 동안 자유로운 글로벌원마켓플러스 신청/해지가 가능합니다.

위의 설명에 따르면 기존 글로벌원마켓 서비스는 12월 16일에 종료가 됩니다. 이제 더 이상 미국주식을 편하게 매수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기존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 이용자들은 플러스 서비스로 거의 강제로 이동해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글로벌 원마켓 플러스 특징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글로벌 원마켓 플러스의 특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통화 사용의 유연성: 매수할 때는 해당 국가의 통화를 우선 사용하고, 부족하면 다른 국가 통화를 자동으로 환전해서 사용해요. 예를 들어, 한국과 미국 주식을 주로 거래한다면, 먼저 달러(USD)를 사용하고, 모자라면 원화가 실시간으로 환전돼요.
  2. 매도 시 통화 처리: 매도할 때는 거래가 이뤄진 국가의 통화로 예수금이 들어와요. 예를 들면, 미국 주식을 팔면 달러로 예수금이 들어오는 거죠.
  3. 환전 수수료 우대: 영업시간 내에는 95%, 영업시간 외에는 60%의 우대율을 적용해요. 매수 시에는 실시간으로 환전이 이뤄지지만, 실제로는 다음날 영업시간에 환전되면서 우대율을 받을 수 있어요.
  4. 비슷한 증권사 시스템과의 유사성: 다른 증권사의 통합증거금 시스템과 비슷한 점이 많아요. 차이점은 환전 환율이 실시간인지, 아니면 다음날 영업시간 기준인지에요.

글로벌 원마켓 플러스의 장점과 단점 요약

  • 외화 환전의 타이밍 선택: 매도나 배당으로 받은 달러 같은 외화를 환율이 유리할 때 환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 거래마다 환전 수수료 발생: 모든 거래에서 환전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이 큰 단점이에요.

개인적으로 보자면 기존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의 장점은 바로 한국에서는 환전 수수료 없이 원화로 예수금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미국 주식을 팔 때도 원화로 바로 환전되니, 번거로움이 적은 점이 좋아요. 그런데 이제 글로벌 원마켓 플러스가 되면서 환전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이 되겠네요,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 가능한 계좌가 있고 그렇지 않은 계좌가 있으므로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복잡할 것 같지만 사실 앱에서 신청 알림이 뜨면 순서대로 하면 되니 어렵지는 않습니다.

신청가능계좌종합위탁계좌, KB Plustar, KB able plus
신청불가계좌외화증권전용계좌, 구 위탁, 구 하나은행개설계좌, 글로벌외화투자통장, 랩등록계좌비거주외국인(재외국민)계좌, 거주외국인 중 미국, 캐나다 국적자PTP세금 증거금이 설정된 계좌(PTP증거금 결제/해지 후 가능)
신청가능매체영업점, 고객센터 및 고객용 매체(M-able, Mini, H-able, WTS)
기타해외주식 적립식매수 서비스 신청 계좌는 글로벌원마켓플러스 신청 불가예수금자동저금통 서비스 신청 계좌는 글로벌원마켓플러스 신청 불가코넥스거래 소액 투자 계좌 등록 계좌는 글로벌원마켓플러스 신청 불가

이상과 같이 글로벌 원마켓 플러스와 기존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를 비교해보았습니다. 결국 해외주식을 하려면 글로벌원마켓 플러스 서비스를 이용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수수료의 변화는 인지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테슬라 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팁 2가지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감 방법 | 선입선출, 평균매수단가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