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햇살론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부 대출을 말합니다.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근로자 중에서 신용등급이 낮다면 적극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대출 프로그램입니다.
-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 대출한도최대 2,000만원(‘22.2.25~12.31일 한시적 증액)
- 대출자격
- 1.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2.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대출금리10.5% 이하
그리고 햇살론카드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낮아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합니다.
근로자햇살론과 햇살론카드 모두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이므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주의! 가능한 대출은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신용등급이 낮아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에 그나마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지원대상
3개월 이상 재직자가 신청가능합니다.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必)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한달에 10일 이상 3개월간 일을 하면 계속 근로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 연 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또는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이면서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그리고 여성근로자의 90일 이내의 출산휴가는 근로기간으로 인정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지원내용
- 대출금리 : 10.5% 이내
- 대출한도 : 최대 1천 5백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과 소득수준에 따라 보증한도 차등화
- 상환방법 :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
- 보증비율 : 90%
- 보증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 취급기관 :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
햇살론 신청절차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지점에서도 가능하고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본인명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지점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등이며 발급일 기준 1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료만 제출해야 합니다.
모바일이나 온라인으로 할 경우에는 신분증과 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보증수수료는 대출금액의 90%의 연 2%가 보증 수수료로 나갑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나 저소특청년 등에게는 보증수수료가 인하가 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1397, 홈페이지 www.kinfa.or.kr)으로 문의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
연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사람중에서 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 경우입니다. 신용평점은 KCB기준 700이하, NICE 기준 744점 이하에 해당합니다. 이 중에 이용자에게 유리한 신용평점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월 최대 200만원까지 보증을 합니다. 다만 카드 이용한도는 보증한도에서 20만원 차감하여 부여합니다. 이용한도는 개인별 신용도를 고려하여 부여합니다.
보증은 최대 5년간 이며 카드의 이용기간(유효기간)과 동일합니다.
햇살론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특정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햇살론 카드는 아래의 신용카드 발급자를 통해 취급됩니다.
롯데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제출필요서류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https://www.kinfa.or.kr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로 결제가 불가능한 곳
유흥업종, 사행업종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단란주점이나 나이트클럽에서 이용을 못합니다.
카지도, 경마장, 복권방 등도 이용 불가합니다.
유흥업종이냐 사행업종이냐는 국민지원금이나 재난지원금 기준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카드사별 업종분류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어서 A카드로는 결제가 안되는 곳도 B카드로는 결제를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을 수는 있습니다.
햇살론 카드는 해외결제가 불가능합니다. 가족카드 발급은 불가능하고 후불 하이패스 신용카드 발급도 불가능합니다.
할부기간은 최대 6개월까지로 제한됩니다.
햇살론 카드 연체시
이용대금을 정상적으로 상환하지 못할 경우 신용정보가 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이 이용자 대신 밀린 카드값을 납부합니다.
이후에 서민금융진흥원이 이용자에게 구상권(떼인돈 받는 행위)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