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예금 금리 비교 가입 경험으로 알게된 꿀팁

우리나라의 모든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를 다 알아본다고 해서 가장 금리가 높은 곳에 가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지역은행의 경우 해당 은행으로 직접 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원래 사용하던 은행 앱이 아닌 다른 앱을 깔아야 하고, 여러가지 개인정보를 넣어서 가입을 해야 하는 등 불편함도 무시 못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만의 정기예금 가입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금리비교하기

금리를 비교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제가 보는 금리비교 사이트는 바로 마이뱅크(바로가기)입니다. 이곳에서는 시중 모든 은행의 금리를 비교하여 알려줍니다.

저는 여기에서 제 주거래은행의 금리와 인터넷은행의 금리를 비교합니다. 그 이유는 제 주거래은행의 경우 가까운 곳에 있기도 하고, 제가 앱을 사용하는 데에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은행은 케이뱅크, 토스, 카카오뱅크가 있는데 이 3 곳 모두 앱을 설치해두고, 종종 사용해봤거든요.

먼저 마이뱅크의 금리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은행 금리비교

위에서 보듯이 최대 6.3% 금리를 보이는 MG 하늘내린은행이 가장 높습니다. 그 아래에도 MG 새마을금고 은행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는 주변에 많지도 않고 조합원가입도 해야 하고 만기 적금을 찾을 때에도 접근성이 낮고 해서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은행 금리를 비교하는 것이 좋은데 맨 오른쪽 탭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조회를 해봤습니다.

시중은행-금리비교
시중은행 금리비교 화면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케이뱅크가 5.0%로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SC 제일은행도 있고, 부산은행과 광주은행도 있습니다. 부산에 살거나 광주은행이 주거래은행인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되겠네요. 하지만 저는 카카오뱅크의 예금금리도 살펴봤습니다.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4.5%

위와 같이 4.5%입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모두 있고 입출금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케이뱅크를 선택하여 예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 다 인터넷은행으로 지점이 없지만 앱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고, ATM 이용도 할 수 있기때문에 현금을 찾는데에도 불편함은 없습니다.

ATM수수료가 걱정이 된다구요? 수수료는 거의 무료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향후에도 계속 무료일지는 모르는 일이지만 현재 케이뱅크의 경우 GS25 편의점 ATM은 전체 무료이고 카카오뱅크의 경우 모든 ATM에서 무료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1년 / 2년 / 3년 금리확인하기

1년 정기예금 금리와 2년, 3년 정기예금 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는 1년만 넣기를 원할 것이지만 금리가 높아졌을 때 장기로 예금을 하려는 사람들은 2년이나 3년으로 할 경우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아도 케이뱅크의 경우에는 2년, 3년 장기 일수록 금리가 오히려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뱅크에는 1년만 예금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반면에 광주은행의 경우에는 1년 4.9%, 2년 5.0%, 3년 5.1% 이므로 3년을 넣는다고 하면 케이뱅크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가입하게 되는 것이지요.

모든 은행이 기간이 길수록 금리를 높여주는 것은 아니니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가입 전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전화나 인터넷으로 검색을 충분히 하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