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이 나면서 이제 비트코인은 더이상 사라질 수 없는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려는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사려면 어느 거래소를 가입해야 하는지 부터 궁금할 것입니다. 결론 부터 이야기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업비트, 코인원 정도 가입하면 충분 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해외 거래소로는 바이낸스에 가입하면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업비트의 경우에는 회원 가입할 때 이벤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코인원의 경우에는 회원 가입과 관련한 다양한 이벤트가 있어 가입시에 이벤트를 먼저 확인하고 가입하면 이득입니다. >>>>>> 코인원 이벤트 – 첫거래 3만원 전원 지급(~6/20)
비트코인 투자 왜 해야 하는가?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가 생기고 7주만에 $10B을 달성했습니다. 이 금액이 어느정도 대단한 것인지는 금 ETF가 처음 나왔을 때와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금 ETF는 $10B 도달에 2년이나 걸렸거든요. 이것을 비트코인ETF는 단 7주만에 유입량을 확보한 것입니다. 이것은 미국 ETF 역사상 역대 최단기간입니다.
사람들은 이제 언제 비트코인 시총 금 초월 ?🔥하는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전세계 자산 시총 순위를 보면 금이 압도적 1등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 시총보다도 큰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시총 순위는 얼마일까요? 바로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은 silver 바로 아래 9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어보이시나요? 비트코인의 상승 랠리를 보면 금 시총을 추월하는 것이 아주 불가능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언제?냐입니다. 왜 이렇게 확신을 하느냐구요?
비트코인은 유한한 자원이기 때문입니다. 2,100만개만 유통이 되고 더이상 추가 발행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이나 은도 무제한으로 채굴할 수 없기 때문에 가치가 유지되는 것처럼(오히려 무한정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가치가 늘어나고 있음) 비트코인도 더이상 늘어날 수 없는 자산으로서 가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폐의 역사
사람이 거래를 위해 서로 필요한 것을 교환하다가 거래를 위한 화폐의 필요성을 알게 된 후에 다양한 형태의 화폐가 유통되었습니다.
인류는 조개를 화폐로 사용하기도 했고, 인류 문명이 발전하면서 정교한 화폐가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어떤 것도 오래 지속된 화폐는 없었습니다. 여기서 기축통화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포르투갈 화폐의 경우 1450년 부터 1530년 까지 약 100년도 지속되지 못했습니다.
스페인 화폐의 경우 1530년 부터 1640년 까지 약 110년동안 유지되었습니다.
네널란드의 경우 1640-1720까지 80년,
프랑스 1720-1815까지 95년
영국 (1815-1920) 105년
미국 (1921- 현재)
미국의 경우만 살펴봐도 미국은 달러를 가지고 있으면 금으로 바꿔주는 금태환 정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금으로 강력하게 연결하여 그나마 화폐의 가치를 유지했으나 1971년 닉슨 대통령이 앞으로 달러를 가져와도 금으로 바꾸어 주지 않겠다는 발표를 하루 아침에 하고, 달러의 금태환은 종료 되었습니다. 이 말은 금과 상관없이 달러를 무한정 발행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미국의 신용만을 기반으로 신용화폐 시대가 열린 것이지요. 미국의 강대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주요 자산의 구매시에 달러를 사용할 것으로 정할 수 있었기에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하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금으로 태환되지 않는 달러는 종이 쪼가리 화폐에 불과한 것이지요.
미국은 과거 기축통화를 보유한 국가들 중 어디도 그렇게 하지 않았던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미국달러는 언제까지 유지가 될까요?
새로운 화폐는 무엇이 될까?
조개가 화폐인 시절도 있었고 엽전이 화폐인 시대도 있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화폐도 변합니다. 지금은 모든 것이 디지털화된 시대입니다. 우리가 월급을 봉투에 넣어 받던 시대는 지나 통장에 숫자로 찍히고, 실제 화폐를 사용하지 않아도 신용카드 값은 통장의 숫자로 빠져나갑니다.
이런 디지털 시대의 화폐로 적합한 것은 어떤것일까요? 조심스럽게 그런 위치에 있는 유일한 자산이 비트코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을 어디에서 사야 할지 모르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업비트, 코인원, 그리고 바이낸스 등에서 사는 것만 아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탄생 자체가 개인간의 이동이 가능한 peer to peer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바로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의 논문에서 얘기한 바와 같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 개인지갑을 누구나 생성할 수 있고(주사위 던지기로 비트코인 개인지갑 만들기) 이 지갑을 통해 다른 사람의 지갑으로 내가 가진 비트코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1억이든 10억이든 저렴한 수수료로 바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래소에서 구입한 비트코인을 내 개인지갑으로 전송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거래소 가입과 개인지갑으로 넣기 위해 바이낸스 회원가입이 필요한 것입니다.
업비트 비트코인 바이낸스 출금 후기 | 1BTC 전송 feat.자금출처 소명, 업비트 확인서
바이낸스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전송방법(스트라이크 월렛 사용 9만 사토시)
비트코인 거래소 믿을 만 한가
비트코인 거래소는 믿을만 할까요?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사건이 많이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마운트곡스 거래소 사건, FTX 해킹 사건, 업비트나 빗썸 해킹 사건도 왕왕 들립니다. 거래소에 있는 비트코인은 내 맘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하기 어렵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업비트 비트코인 바이낸스 출금 후기 | 1BTC 전송 feat.자금출처 소명, 업비트 확인서를 참고하세요.
따라서 비트코인이 거래소에 있고, 어느정도 모였다면 개인이 만든 비트코인 지갑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비밀키를 안전하게 관리만 한다면 개인지갑의 비트코인은 거래소가 해킹 당해도 안전합니다.
비트코인이 없어도 주사위 던지기로 비트코인 개인지갑을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주말에 날 잡아서 한번 만들어보세요. 이에 관한 내용은 이언콜먼 사이트 비트코인 지갑 만들기 | 주사위, 동전, 카드 등 BIP39 니모닉 코드 생성 방법을 참고하세요.
이 글은 비트코인만이 투자의 대상이고 다른 자산은 필요없다고 주장하는 글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에 대해 알게 되면 비트코인에 대해서도 투자하게 될 텐데 그럴때 필요한 거래소를 알려주는 글입니다.
먼저 비트코인을 공부해보고, 정말 현재 화폐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믿음이 생긴다면 한번 투자해볼 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